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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Product Li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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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Product Liability) 개요

제조물배상책임이라 함은 상품의 생산, 유통, 판매 등 일련의 과정에 관여한 자가 그 상품의 결함에 의해 야기된 생명, 신체, 재산 및 기타 권리에 대한 침해로부터 생기는 손해를 최종 소비자나 이용자 또는 제3자에 대해 배상할 의무를 부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제조물 배상책임에 대한 대책은 제품의 LC(life Cycle)를 고려한 안전성 확보를 도모하는 것이며, 불행히 제품의 결함(Defect)에 의해 사고가 발생한 경우 신속하고 확실한 피해자 구제를 도모하는 대응체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제조물 배상책임위험에 대해 기존에 실시해온 Data 및 RM Matrix를 통해 최적의 PL Risk의 파악 및 그에 대한 대응방안을 제시해 드리고 있습니다.

PL관련 기업대응방안

PL관련 기업대응방안
  제품판매 이전 제품판매 이후 & 사고발생 이전 사고발생 이후
PLP활동(Product Liability Prevention) PL 교육 및 전사원 PL 인식, 경영진의 PL 의식 강화
품질관리 체계 강화 제품관련 안전사고 Monitoring 안전사고 유형 분석 및 재발방지
설계 시 제품 안전성 고려 과대, 과장 광고 지향 사고 정보 수집 체계 확립
제조 공정에서의 표준관리
지시. 경고상의 표시 검토
제품에 대한 안전사고 유형
PLD활동(Product Liability Defense) 안전시험의 실시, 설계서, 테스트 데이터, 검사기록 등의 문서 작성,보존
문서 보관 기한 준수
각종 법령 / 기준 준수 결함 제품에 대한
신속한 리콜 활동
신속한 사고 처리
동종업계 타사 제품 안전성 검토/비교 민원상담창구의 강화 소송대응체제·
조기화해 제도의 확립
기업 신뢰 회복

PL Risk Protection Procedure

PL Risk Protection Procedure

  1. 1. PS Master Plan 수립
  2. 2. PS 교육
  3. 3. PL 교육
  4. 4. PL Audit
  5. 5. 설계
    • 기술수준조사 S/S
    • 법규/규격조사 S/S
    • 사고사례조사 S/S
    • 예측사용환경
    • 위험분석(FMEA)등
  6. 6. 제조
    • 협력업체관리
    • 중요보안부품
    • 관리 S/S
    • 작업표전서 변경
    • SRP List여부
    • SRP List도면
    • 현장표기
    • 검사
  7. 7. 경고
    • 경고관리 S/S
    • 취급설명서의관리
  8. 8. Feed Back S/S
  9. 9. PS Manual

PL 컨설팅 절차

  1. 01) 위험관리 컨설팅 의뢰
    의뢰서 또는 상담을 통해 컨설팅을 의뢰합니다.
  2. 02) 관계자와 사전 Meeting
    관계자와 사전 미팅을 통해 필요 자료 및 향후 스케줄을 논의합니다.
  3. 03) 자료 검토 및 면담
    사업장 관련 자료를 검토하고 담당자와 면담을 실시하여 전체 현황 및 System을 파악합니다.
  4. 04) 현장 Survey
    현장 Survey 및 필요시 해당분야의 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실시합니다.
  5. 05) 위험도 분석 및 위험성 평가
    국내외 각종 Code, 기준, 이론 등 다양한 자료와 면담 그리고, 현장 Survey의 결과를 종합하여 위험을 분석하고 위험성을 평가합니다.
  6. 06) 현장 관계자와 결과 Meeting
    위험성 평가된 결과에 대하여 현장 담당자와 Meeting을 실시합니다.
  7. 07) Consulting Report 및 Presentation
    위험성 평가 및 이에대한 대책을 마련하여 결과 Report를 발송합니다.
  8. 08) 사후관리
    컨설팅 후 주기적인 Review를 통하여 위험관리의 Feedback 역할을 해드리며 향후 자체적인 위험관리 시스템 수립을 위한 컨설팅을 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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